본문 바로가기
베가스

[베가스] GPU 가속 켜는법, 렌더링 속도 비교

by 호구마 HOGUMA 2023. 5. 30.
반응형

먼저 Options>Preferences를 눌러주세요.

 

 

 

Video 탭>GPU acceleration of video에서 그래픽 카드를 활성화시켜줍니다.

 

 

 

베가스를 껐다 켜면 GPU 가속이 적용됩니다.

 

 

 

이 영상 프로젝트 파일을 렌더링해볼 겁니다.

 

 

 

렌더링 세팅은 Apple ProRes>ProRes HQ - 1920x1080-59.94p입니다.

 

 

 

왼쪽: GPU 가속 OFF / 오른쪽: ON

먼저 모든 색감 보정 필터를 뺀 무보정 상태로 렌더링해 봤습니다.

 

가속을 껐을 때는 2분 31초, 초당 평균 프레임 74.66fps

가속을 켰을 때는 1분 50초, 초당 평균 프레임 101.74fps

 

소요 시간만 따지면 40초 차이지만 프레임 속도를 보면 차이가 꽤 나죠?

 

 

 

왼쪽: GPU 가속 OFF / 오른쪽: ON

이번엔 색감 보정 필터가 들어간 보정 상태로 렌더링 해봤습니다.

 

가속을 껐을 때는 35분 58초, 초당 평균 프레임 5.23fps
가속을 켰을 때는 15분 18초, 초당 평균 프레임 12.28fps

 

차이가 갑자기 커졌습니다. 제가 교차편집 영상을 제작할 때 LUT 필터를 넣는데, 하나만 넣어도 프리뷰가 꽤 버벅거리고 렌더링 속도에도 지장이 가더라고요. 더군다나 저는 LUT 필터를 5개 이상 조합해서 쓸 때가 대부분이라서 이 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번엔 LUT 필터가 역대 가장 많이 들어간 이 영상으로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왼쪽: GPU 가속 OFF / 오른쪽: ON

렌더링 옵션은 아까와 같은 ProRes HQ - 1920x1080-59.94p입니다.

 

가속을 껐을 때는 1시간 18분 37초, 초당 평균 프레임 2.85fps
가속을 켰을 때는 26분 50초, 초당 평균 프레임 8.34fps

LUT 필터가 10개 이상 들어가서 그런지 끄고 켜고의 차이가 어마무시하죠. 저는 이 영상을 업로드하던 시점까지는 GPU 가속이 꺼져있었답니다... 옛날엔 GPU 가속을 켜면 베가스가 자주 팅겨서 항상 꺼왔었는데 이제는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결론적으로 간단히 요약하자면 무보정 상태일 때는 GPU 가속을 끄든 켜든 속도 차이가 적고, 보정이 많이 들어가 있을수록 속도 차이가 커집니다.

반응형